686 0 0 0 180 0 4년전 0

위나야(Vinaya) : 율

법과 율(Dhamma-Vinaya) ① 법과 율은 가르침(사사나, Sāsana)에 대한 부처님 당신의 이름이다. ② 법(Dhamma)은 ‘생사윤회의 고통’에서 해탈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에게 길을 제시하기 위해 부처님이 발견하고 설하신 것이다. ③ 율(Vinaya)은 더 큰 진리와 자유를 추구하기 위해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한 제자를 위해 계율과 사상, 행동의 지표를 체계적으로 설하신 것이다. ④ 이론상으로는 법과 율이 각각 존재하지만 실제 수행하는 사람에게는 마음과 마음부수처럼 함께 존재한다. ⑤ 모든 율에는 법과 율이 함께 한다. 율의 특성 : 모든 선법의 토대 Pv.XII.2 율은 단속을 위함이고, 단속은 후회 없음을 위함이고, 후회 없음은 기쁨을 위함이고, 기쁨은 희열을 ..
법과 율(Dhamma-Vinaya)
① 법과 율은 가르침(사사나, Sāsana)에 대한 부처님 당신의 이름이다.
② 법(Dhamma)은 ‘생사윤회의 고통’에서 해탈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에게 길을 제시하기 위해 부처님이 발견하고 설하신 것이다.
③ 율(Vinaya)은 더 큰 진리와 자유를 추구하기 위해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한 제자를 위해 계율과 사상, 행동의 지표를 체계적으로 설하신 것이다.
④ 이론상으로는 법과 율이 각각 존재하지만 실제 수행하는 사람에게는 마음과 마음부수처럼 함께 존재한다.
⑤ 모든 율에는 법과 율이 함께 한다.

율의 특성 : 모든 선법의 토대 Pv.XII.2
율은 단속을 위함이고, 단속은 후회 없음을 위함이고, 후회 없음은 기쁨을 위함이고, 기쁨은 희열을 위함이고, 희열은 편안함을 위함이고, 편안함은 행복을 위함이고, 행복은 삼매를 위함이고, 삼매는 여실지견을 위함이고, 여실지견은 역겨움을 위함이고, 역겨움은 이욕을 위함이고, 이욕은 해탈을 위함이고, 해탈은 해탈지견을 위함이고, 해탈지견은 취착 없는 완전한 열반을 위함이다.

1. 이 책은 파욱의 공식입장과 관련이 없으며 파욱에 머무는 어느 한국 테라와다 비구가 상기한 책을 토대로 번역•편집한 것입니다.
2. 이 책과 관련된 모든 책임은 이 스님에게 있으며 파욱에는 책임이 없음을 밝혀둡니다.
3. 이 책은 법 보시용으로 상업적 목적이 아닌 이상 허락 없이 복제와 전재를 하실 수 있습니다.
4. 이 책의 내용은 임의로 바꿀 수 없습니다.
메따승원 빅쿠 알로까담미까

1. 2006년 미얀마 파욱(Pa-auk) 국제승원에서 출가하여 우 레와따(Revata) 반떼를 스승으로 사마타와 위빠사나 수행
2. 2008년 7월 파욱국제승원의 우 꾼다다나(kuṇḍadhāna) 반떼를 은사로 사미계 재수지
3. 2008년 10월 파욱국제승원의 밧단따 위말라(bhaddanta vimala) 사야도를 은사로 구족계(빅쿠계)를 수지하고 파욱 사야도, 위말라 사야도, 우 꼬위다(kovida) 반떼, 우 레와따 반떼를 스승으로 사마타·위빠사나 수행 및 계율 공부
4. 2014년 ~ 현재 미얀마, 스리랑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베트남의 파욱분원에서 수행 후 2014년 귀국하여 2019년 4월 1일 멧따 상가에 거처 예정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